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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활/컴퓨터 일반

#1 컴활 필기 무작정 20문제풀이 - 컴퓨터 일반

by NIMMIN 2022. 9. 19.

컴퓨터활용능력 필기시험 유형이 문제은행식이며

1과목 컴퓨터 일반 20문제, 2과목 스프레드시트 일반 20문제, 3과목 데이터베이스 일반 20문제 이므로

아무것도 모르지만 하루에 20문제씩 무작정 풀기로 결정했다.

 

#1 응시과목 2020.07.04 1과목 컴퓨터 일반 12/20

 

2. 다음 중 수의 표현에 있어 진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6진수(Hexadecimal)09까지의 숫자와 AF까지 문자로 표현하는 진법으로 한 자리수를 표현하는데 4개의 비트가 필요하다.

   2진수, 8진수, 16진수를 10진수 실수(float)로 변환하려면 정수 부분과 소수 부분을 나누어서 변환하려는 각 진수의 자리값과 자리의 지수승을 곱한 결과값을 모두 더하여 계산한다.

   10진수(Decimal) 정수를 2진수, 8진수, 16진수로 변환하려면 10진수 값을 변환할 진수로 나누어 더 이상 나눠지지 않을 때까지 나누고, 몫을 제외한 나머지를 역순으로 표시한다.

   8진수를 16진수로 변환하려면 8진수를 뒤에서부터 2자리씩 자른 후 각각 16진수를 1자리로 계산한다.

<문제 해설>

2진수로 변환 후 뒤에서부터 4자리씩 자른 후 각각 16진수를 계산한다. 8진수를 2자리씩 자르면 64진수다.

 

4. 다음 중 시스템 보안을 위해 사용하는 방화벽(Firewall)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IP주소 및 포트번호를 이용하거나 사용자 인증을 기반으로 접속을 차단하여 네트워크의 출입로를 단일화 한다.

   '명백히 허용되지 않은 것은 금지한다'라는 적극적 방어 개념을 가지고 있다.

   방화벽을 운영하면 바이러스와 내/외부의 새로운 위험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로그 정보를 통해 외부침입의 흔적을 찾아 역추적 할수 있다.

<문제 해설>

방화벽 문제나올시
1. 전자문서 확인가능하다고하면 틀림.
방화벽 시스템을 이용하더라도 보안에 완벽한 것은 아니며, 특히 내부로부터의 불법적인 해킹은 막지 못한다
2. /외부 위험에 대처할수 있다고 하면 틀림.(외부에서 오는 것, 내부에서 외부로 나가는 것을 차단할수 있음)

 

10. 다음 중 디지털 콘텐츠의 생성·거래·전달·관리 등 전체 과정을 관리할 수 있는 기술로 멀티미디어 프레임워크의 MPEG 표준은?

    MPEG-1 MPEG-3

    MPEG-7 MPEG-21

<문제 해설>

MPEG-1 = CD와 같은 고용량 매체에서 동영상을 재생하기 위한 것
MPEG-2 = ISO 13818로 규격화된 영상 압축 기술. MPEG-1의 화질 개선을 위한 것.
MPEG-4 = 통신,PC,방송 등을 결합하는 양방향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구별을 통해 화상 통신이 가능한 것.
MPEG-7 = 멀티미디어 정보 검색이 가능한 동영상
MPEG-21 = 위의 MPEG 기술들을 통합해 디지털 콘텐츠의 제작,유통,보안 등 전 과정을 관리할 수 있는 기술.

MPEG-3: 원래 HDTV 방송을 위해 고안되었으나, MPEG-2 표준에 내용이 합쳐져 중지된다.

 

11. 다음 중 GIF 파일 형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인터넷 표준 그래픽 형식으로, 8비트 컬러를 사용하여 256색만 지원한다.

    간단한 애니메이션 표현이 가능하다.

    색상의 무손실 압축 기술을 사용한다.

    벡터 방식으로 이미지를 표현한다.

<문제 해설>

비트맵(래스터) 방식 : (화소)으로 구성, 확대시 계단 모양(앨리어싱)
- JPG(JPEG, 정지영상 압축 표준 기술) : 트루컬러(24비트) 지원, GIF에 비해 압축률이 높고, 손실 압축 기법(이론적으로 비손실 가능)
- BMP : 압축 지원하지 않아 용량이 크다는 단점
- PNG : 투명도 조절, JPG의 다양한 색상과 GIF의 투명효과 등 의 장점만을 통합
- GIF : 8비트(256컬러)지원, 데이터 압축률 우수(무손실 압축), 투명도, 움직이는 애니메이션 기능 제공
벡터방식 : 점과 점을 연결하는 직선이나 곡선으로 구성, 확대시 매끄럽게 처리된다(WMF. AI, CDR, DXF)

 

15. 다음 중 Windows에서 파일이나 폴더, 프린터, 드라이브 등 컴퓨터 자원의 공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공유 폴더에 대한 접근 권한은 사용자에 따라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

    탐색기의 주소 표시줄에 '\\localhost'를 입력하면 네트워크를 통해 공유한 파일이나 폴더를 확인할 수있다.

    탐색기의 공유 기능을 이용하면 파일이나 폴더를 쉽게 다른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다.

    공유한 파일명 뒤에 '$'를 붙이면 네트워크의 다른 사용자가 해당 파일을 사용하고 있는지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문제 해설>
 

파일명 뒤에 '$' 가 붙어있는 폴더를 공유하거나 공유이름 뒤에 '$' 를 붙이면 네트워크의 다른 사용자가 공유여부를 알 수 '없다'

 

16. 다음 중 출력장치인 디스플레이 어댑터와 모니터에 관련된 용어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픽셀(Pixel): 화면을 이루는 최소 단위로서 같은 크기의 화면에서 픽셀 수가 많을수록 해상도가 높아진다.

    해상도(Resolution): 모니터 화면의 픽셀 수와 관련이 있으며 픽셀 수가 많을수록 표시할 수 있는 색상의 수가 증가한다.

    점 간격(Dot Pitch): 픽셀들 사이의 공간을 나타내는 것으로 간격이 가까울수록 영상은 선명하다.

    재생률(Refresh Rate): 픽셀들이 밝게 빛나는 것을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재생률이 높을수록 모니터의 깜빡임이 줄어든다.

<문제 해설>

해상도(Resolution): 모니터 화면의 픽셀 수에 따라 결정되며 모니터 등의 출력장치가 내용을 얼마나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느냐는 나타내는 단위. -> 색상 수와는 관련 없음.

+플리커프리 : 모니터의 깜빡임 현상인 플리커를 제거하여 눈의 피로난 두통 등의 증상을 줄여주는 기술

17. 다음 중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기억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플래시(Flash) 메모리는 비휘발성 기억장치로 주로 디지털 카메라나 MP3, 개인용 정보 단말기, USB 드라이브 등 휴대용 기기에서 대용량 정보를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하드디스크 인터페이스 방식은 EIDE, SATA, SCSI 방식 등이 있다.

    캐시(Cache) 메모리는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에 위치하여 두 장치간의 속도 차이를 줄여 컴퓨터의 처리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한 메모리이다.

    연관(Associative) 메모리는 보조기억장치를 마치 주기억장치와 같이 사용하여 실제 주기억 장치 용량보다 기억용량을 확대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다.

<문제 해설>

보기 4번에 해당하는 것은 가상 메모리이다.

연관(Associative) 메모리 : 저장된 내용의 일부를 이용하여 기억장치에 접근, 데이터를 읽어오는 장치

 

18. 다음 중 패치(Patch) 버전 소프트웨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정식으로 대가를 지불하고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이다.

    홍보용으로 사용 기간이나 기능에 제한을 둔 소프트웨어이다.

    오류 수정이나 성능 향상을 위해 프로그램 일부를 변경해주는 소프트웨어이다.

    정식 프로그램 출시 전에 테스트용으로 제작되어 일반인에게 공개하는 소프트웨어이다.

<문제 해설>

1. 상용 소프트웨어
2. 데모버전
3. 패치버전
4. 베타버전

소프트웨어 분류

셰어 웨어 : 기능이나 사용기간에 제한을 둠. 구입유도
프리 웨어 : 무료로 사용가능. 인터넷을 통한 배포
공개 소프트웨어 : 개발자가 소스 공개. 수정 및 배포 가능
알파 버전 : 베타 테스트 전 회사 내에서 테스트 목적으로 제작
베타 버전 : 정식 프로그램 출시 전 테스트 목적으로 일반인에게 공개
패치 버전 : 이미 배포된 프로그램의 오류 수정 및 성능 향상을 위해 일부 파일 변경
애드 웨어 : 광고를 보는 대가로 사용
번들 :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구입 시 무료로 끼워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