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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활/컴퓨터 일반

#8 컴활 필기 무작정 20문제 풀이 - 컴퓨터 일반

by NIMMIN 2022. 10. 4.
#8 응시과목 2017.03.04  1과목 컴퓨터 일반(10/20)
 

1. 다음 중 멀티미디어의 동영상에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국제표준화단체인 MPEG에서는 다양한 규격의 압축 포맷과 부가 표준을 만들었다.

   비디오 스트리밍은 인터넷에서 영상파일을 다운로드 하면서 실시간 재생하는 기법이다.

   MIDI는 애플사에서 개발한 동영상 압축 기술로 시퀀싱 작업을 통해 작성된다.

   AVIWindows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표준 동영상 파일 형식으로 별도의 하드웨어 장치 없이 재생 가능하다.

<문제 해설>
MIDI : 악기간 통신규약, 16개 이상의 악기를 동시에 연주가능
* 퀵타임 MOV (QuickTime MOV) : 애플사에서 개발한 동영상 압축 기술, JPEG압축 방식을 사용.

MPEG : 동영상 압축기술에 대한 국제표준규격
AVI : windows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표준 동영상 (별도의 소프트웨어 설치필요X)

7. 다음 중 인터넷 주소 체계에서 IPv6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6비트씩 8부분으로 구성되며 각 부분은 점(.)으로 구분된다.

   각 부분은 4자리의 16진수로 표현하며 앞자리의 0은 생략할 수 있다.

   IPv4에 비해 등급별, 서비스별로 패킷을 구분할 수 있어 품질보장이 용이하다.

   유니캐스트, 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형태의 유형으로 할당하기 때문에 할당된 주소의 낭비 요인을 줄이고 간단하게 주소를 결정할 수 있다.

<문제 해설>
IPv6 128비트 주소를 16 비트식 콜론(:)으로 구분.

IPv432비트 주소를 8비트씩 마침표(.)로 구분.

IpV4IpV6는 매우 중요함!
IpV4 : 8비트씩 4부분으로 구성, 32비트, A class~ E class 5단계가 있음
IpV6 : 16비트씩 8부분으로 구성, 각 부분은 : 로 구분, IpV4보다 좋다고 생각하면 됨

 

9. 다음 중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위한 객체지향 언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를 객체로 묶어서 문제를 해결하는 언어이다.

   상속, 캡슐화, 추상화, 다형성 등을 지원한다.

   시스템의 확장성이 높고 정보 은폐가 용이하다.

   대표적인 객체지향 언어로는 BASIC, Pascal, C언어 등이 있다.

<문제 해설>
④ 객체지향언어로는 smalltalk, c++, JAVA등이 있다


BASIC, Pascal, C 등은 절차지향언어이다.

-객체라는 단위를 이용하여 현실세계에 가까운 방식으로 프로그래밍 하므로, 이해하기 쉽고 조작하기 쉬운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유지보수가 쉽고 재사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비순차적 처리
-특징 : 상속성, 캡슐화, 추상화, 다형성, 오버로딩/ 특징 : 상 추 캡 다 오

-종류 : C++, JAVA, smalltalk

10. 다음 중 디스크 조각 모음을 수행할 수 있는 대상으로 옳은 것은?

    CD-ROM 드라이브

    Windows가 지원하지 않는 형식의 압축 프로그램

    외장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네트워크 드라이브

<문제 해설>

디스크조각모음 가능 대상 : 로컬하드디스크, 램드라이브
디스크조각모음 불가능 대상 : CD-ROM, 네트워크 드라이브, 플로피디스크, 윈도우가 지원하지 않는 형식의 압축프로그램

 

11. 다음 중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자료의 표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실수형 데이터는 정해진 크기에 부호(1bit)와 가수부 (7bit)로 구분하여 표현한다.

    2진 정수 데이터는 실수 데이터 보다 표현할 수 있는 범위가 작으며 연산속도는 빠르다.

    숫자 데이터 표현 중 10진 연산을 위하여 (Pack)과 언팩(Unpack)” 표현 방식이 사용된다.

    컴퓨터에서 뺄셈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보수와 덧셈 연산을 이용한다.

<문제 해설>
실수형데이터(부동 소수점 연산)는 숫자를 부호(1비트), 지수부(8비트), 가수부(소수부)로 나누어 표현한다

12. 다음 중 아날로그 컴퓨터와 비교하여 디지털 컴퓨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데이터의 각 자리마다 0 혹은 1의 비트로 표현한 이산 적인 데이터를 처리한다.

    데이터 처리를 위한 명령어들로 구성된 프로그램에 의해 동작된다.

    온도, 전압, 진동 등과 같이 연속적으로 변하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산술 및 논리 연산을 처리하는 회로에 기반을 둔 범용 컴퓨터로 사용된다.

<문제 해설>
③ 디지털컴퓨터는 숫자,문자 등과 같이 비연속적으로 변하며 결과를 숫자나 문자를 조합하여 표시한다.

- 디지털 컴퓨터 : 숫자나 문자처럼 연속적이지 않은 데이터를 처리함.
- 아날로그 컴퓨터 : 온도, 전압, 전류, 진동 처럼 연속적으로 변하는 데이터를 처리함.

3. 디지털 컴퓨터는 정확하지만 느리다는 특징이 있고 직선형태의, 일반적인 계산을 합니다~ 반면 아날로그 컴퓨터는 부정확하지만 빠르고 곡선같이 연속적으로 변하는 데이터를 처리합니다.

15. 다음 중 컴퓨터의 내부 기억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RAM은 일시적으로 전원 공급이 없더라도 내용은 계속 기억된다.

    SRAMDRAM 보다 접근 속도가 느리다.

    주기억장치의 접근 속도 개선을 위하여 가상 메모리가 사용된다.

    ROM에는 BIOS, 기본 글꼴, POST 시스템 등이 저장되어 있다.

<문제 해설>
ROM은 전원이 꺼져도 기억된 내용이 지워지지 않는 비휘발성 메모리로, 기억된 내용을 읽을수만 있고, BIOS, 기본 글꼴, POST 시스템 저장

1. RAM - 휘발성 메모리로, 전원이 꺼지면 기억된 내용이 모두 사라진다.

2. SRAM의 접근 속도가 더 빠르다.
3. 주기억장치의 접근 속도 개선은 "캐시메모리"

가상메모리는 부족한 주기억장치(RAM) 공간을 보조기억장치(HDD)에 할당하여 주기억장치 역할을 하게 만드는 저장공간

18. 다음 중 Windows 7의 파일이나 폴더 검색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윈도우 10 검증 완료)(윈도우 10의 경우 시작버튼 옆에 검색 상자가 있습니다.)

    [시작] 메뉴의 검색 상자를 사용하면 색인된 파일만 검색 결과에 나타나며, 컴퓨터의 일반적인 파일들은 대부분 색인이 구성되어 있다.

    검색 상자에서 내용 앞에 ‘-’를 붙이면 해당 내용이 포함되지 않은 파일이나 폴더를 검색할 수 있다.

    데이터를 검색한 후 검색 기준을 저장할 수 있고, 저장된 검색을 열기만 하면 원래 검색과 일치하는 최신 파일이 나타난다.

    [시작] 메뉴의 검색 상자에서 검색 필터를 사용하여 파일을 검색할 수 있다.

<문제 해설>
[시작]메뉴의 검색 상자에서는 검색 필터를 사용할 수 없다.
사용할 수 있는 것은 WINDOWS 탐색기의 검색 상자.

20. 다음 중 Windows 7의 멀티 부팅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윈도우 10 검증 완료)

    컴퓨터의 디스크 공간이 충분한 경우 새 버전의 Windows를 별도의 파티션에 설치하고 이전 버전의 Windows를 컴퓨터에 유지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멀티 부팅을 위해서는 컴퓨터의 하드 디스크에 각 운영 체제에 사용할 개별 파티션이 필요하다.

    멀티 부팅은 2개의 Windows 중에서 최신 버전을 먼저 설치하고 이전 버전을 다음에 설치해야 정상적으로 부팅된다.

    컴퓨터를 시작할 때마다 실행할 Windows 버전을 선택할 수 있다.

<문제 해설>

③ 가급적이면 이전 버전을 설치하고 최신버전을 설치하는것이 좋다는게 중론입니다.
원칙은 버전에 관계없이 돌아가야 하는 것이 원칙이며 컴퓨터에 따라서 이상이 발생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 자주 나옴

<그래픽 기법>
디더링(Dithering): 제한된 색상을 조합하여 복잡한 색이나 새로운 색을 만드는 작업
렌더링(Rendering): 3차원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과정중의 하나로, 물체의 모형에 명암과 색상을 입혀 사실감을 더해주는 작업
모델링(Modeling): 렌더링을 하기 전에 수행되는 작업으로, 물체의 형상을 3차원 그래픽으로 어떻게 표현할 것인지 정함
인터레이싱(Interlacing): 그림 파일을 표시하는 데 있어서 이미지의 대략적인 모습을 먼저 보여준 다음, 점차 자세한 모습을 보여주는 기법
모핑(Morphing): 2개의 이미지를 부드럽게 연결하여 변환.통합하는 것으로, 컴퓨터 그래픽, 영화 등에서 많이 응용함
필터링(Filtering): 이미 작성된 그림을 필터 기능을 이용하여 여러가지 형태의 새로운 이미지로 바꿔주는 작업
리터칭(Retouching): 기존의 이미지를 다른 형태로 새롭게 변형.수정하는 작업
안티앨리어싱(Anti-Aliasing): 이미지의 가장자리가 톱니모양으로 표현되는 계단 현상을 없애기 위하여 경계선을 부드럽게 해주는 필터링 기술

 

<프로토콜>

1. 연결제어 : 연결설정 - 데이터전송 - 연결해제
2. 흐름제어 : 통신망에 흐르는 패킷 수를 조정하여 시스템 전체의 안정성 유지
3. 오류제어 : 전송중에 발생한 오류를 검출하고 복원
4. 동기화(Synchronization) : 송/수신 축이 같은 상태를 유지하도록 타이밍을 맞추는 기능

<레지스터>

프로그램 카운터/계수기 :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 번지 기억
명령 레지스터 :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 기억
명령 해독기 : 명령 레지스터의 명령어 해독
부호기 : 해독된 명령어를 각 장치로 보낸 제어신호 생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