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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활/컴퓨터 일반

5,6,8,9 컴활 - 컴퓨터 일반 복습

by NIMMIN 2022. 10. 22.

- JPEG(jpg)

1) 저장 시 임의로 압축률을 조정 가능

2) 사진과 같이 다양한 색을 가진 정지영상을 표현하기에 적합

3) 압축률이 높을수록 이미지의 질이 낮아짐

4) 24비트 컬러사용하여 16,777,216 가지의 색표현

 

- PNG

1) GIF를 대체하여 인터넷에서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 제정한 그래픽 형식
2) 애니메이션은 표현 불가, 8비트 알파 채널을 이용하여 부드러운 투명층을 표현함


- GIF

1) 인터넷 표준 그래픽형식으로 8비트 컬러를 사용하여 256가지의 색표현

2) 애니메이션 표현 가능, 무손실 압축기법


- TCP: 메시지를 송•수신자의 주소와 정보로 묶어 패킷 단위로 분류, 전송 데이터의 흐름을 제어하고 데이터의 에러 유무 검사, OSI 7계층의 전송 계층

- IP: 패킷 주소를 해석하고 경로를 결정하여 다음 호스트로 전송함, OSI 7 계층의 네트워크 계층

- 공통점

1) 서로 다른 기종의 컴퓨터들 간 데이터를 송/수신하기 위한 표준 프로토콜

2) 일부 망에 장애가 있어도 다른 망으로 통신이 가능한 신뢰성을 제공


- 웹 프로그래밍 언어

XML: 확장성 생성 언어. 기존 HTML의 단점을 보완하여 웹에서 구조화된 다양한 문서 상호교환 용도의 언어
ASP: 서버 측에서 동적으로 수행되는 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스크립트 언어. Windows 전용.
JSP: 자바로 만들어진 스크립트 언어. 다양한 운영체제 사용 가능, 데이터베이스 연결됨.
PHP: 서버 측 스크립트 언어. Linux, Unix, Windows 운영체제에서 사용 가능.

* 서버 언어는 다 P로 끝남 


- 객체지향언어: smalltalk, c++, JAVA 등

1) 객체라는 단위를 이용하여 현실세계에 가까운 방식으로 프로그래밍 하므로, 이해하기 쉽고 조작하기 쉬운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음

2) 유지보수가 쉽고 재사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음
3)비순차적 처리
4) 특징 : 상속성, 캡슐화, 추상화, 다형성, 오버로딩 - 상추캡다오


- 벡터 표현 방식
점과 점을 연결하는 직선이나 곡선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식
이미지를 확대해도 테두리가 거칠어지지 않고, 매끄럽게 표현됨
단순한 도형과 같은 개체를 표현하기에 적합
파일 형식: DXF, AI, WMF 등 

- 비트맵 표현 방식
이미지를 화소(pixel)의 집합으로 표현하는 방식
이미지를 확대하며 테두리가 계단 현상이 됨
다양한 색상을 사용하므로 사진과 같은 사실적인 이미지를 표현
벡터 방식에 비해 많은 메모리를 차지
파일 형식: BMP, TIF, GIF, JPEG, PCX, PNG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