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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활

11~15 컴활 - 컴퓨터 일반 복습

by NIMMIN 2022. 10. 9.

- 벡터 방식

   ① 벡터 방식의 그림 파일 형식에는 wmf, ai,dxf 등이 있다.

   ② 이미지를 점과 선을 이용하여 표현하는 방식이다.

   ③ 그림을 확대하거나 축소할 때 계단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다.

   ④ 벡터 형식의 소프트웨어는 일러스트레이터, 플래시, 코렐드로우가 있다.

    5. 단순한 도형과 같은 개체를 표현하기에 적합하다.

 

- 비트맵 방식

   ① 그림 파일 형식으로는 BMP, JPG, PCX, TIF, PNG, GIF 등이 있다.

   ② 이미지를 점(Pixel, 화소) 의 집합을 표현하는 방식이다.
   ③ 그림을 확대하거나 축소할 때 계단 현상(엘리어싱)이 발생한다.

   ④ 비트맵 방식의 소프트웨어는 포토샵, 그림판, 페인트샵 등이 있다.

    5. 벡터형식에 비해 많은 메모리를 차지한다

    6. 다양한 색상을 사용하므로 사진과 같은 사실적인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다.

 

-  IPv4 주소 체계

   ① 8비트씩 4부분으로 구성, 총 32비트, A class~ E class 총 5단계가 있음

   ② IPv4는 32비트 주소를 8비트씩 마침표(.)로 구분.

 

-  IPv6 주소 체계

   ① IPv4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주소 구조가 128비트로 확장되었다. (16비트씩 8부분으로 구성)

   ② 주소의 각 부분은 콜론(:)으로 구분하여 16진수로 표현한다.

   ③ IPv4에 비해 주소의 확장성, 융통성, 연동성이 뛰어나다.

   ④ 실시간 흐름 제어로 향상된 멀티미디어 기능을 지원한다.

    5. 유니캐스트, 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형태의 유형으로 할당하기 때문에 할당된 주소의 낭비 요인을 줄이고 간단하게 주소를 결정할 수 있다.

 

- 웹 프로그래밍 언어 -> 서버 언어는 다 P로 끝난다(ASP, PHP, JSP) 

XML: 확장성 생성 언어. 기존 HTML의 단점을 보완하여 웹에서 구조화된 다양한 문서 상호교환 용도의 언어
ASP: 서버 측에서 동적으로 수행되는 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스크립트 언어. Windows 전용.
JSP: 자바로 만들어진 스크립트 언어. 다양한 운영체제 사용 가능, 데이터베이스 연결됨.
PHP: 서버 측 스크립트 언어. Linux, Unix, Windows 운영체제에서 사용 가능

 

- 아날로그 컴퓨터의 특징

부정확하지만 빠르고 온도전압전류진동 처럼 연속적으로 변하는 데이터를 처리한다. 

 

- 디지털 컴퓨터의 특징

    ① 데이터의 각 자리마다 0 혹은 1의 비트로 표현한 이산 적인 데이터를 처리한다.

    ② 데이터 처리를 위한 명령어들로 구성된 프로그램에 의해 동작된다.

    ③ 숫자,문자 등과 같이 비연속적으로 변하며 결과를 숫자나 문자를 조합하여 표시한다.

    ④ 산술 및 논리 연산을 처리하는 회로에 기반을 둔 범용 컴퓨터로 사용된다.

 

- 그래픽 기법
디더링(Dithering): 제한된 색상을 조합하여 복잡한 색이나 새로운 색을 만드는 작업
렌더링(Rendering): 3차원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과정중의 하나로, 물체의 모형에 명암과 색상을 입혀 사실감을 더해주는 작업
모델링(Modeling): 렌더링을 하기 전에 수행되는 작업으로, 물체의 형상을 3차원 그래픽으로 어떻게 표현할 것인지 정함
인터레이싱(Interlacing): 그림 파일을 표시하는 데 있어서 이미지의 대략적인 모습을 먼저 보여준 다음, 점차 자세한 모습을 보여주는 기법
모핑(Morphing): 2개의 이미지를 부드럽게 연결하여 변환.통합하는 것으로, 컴퓨터 그래픽, 영화 등에서 많이 응용함
필터링(Filtering): 이미 작성된 그림을 필터 기능을 이용하여 여러가지 형태의 새로운 이미지로 바꿔주는 작업
리터칭(Retouching): 기존의 이미지를 다른 형태로 새롭게 변형.수정하는 작업
안티앨리어싱(Anti-Aliasing): 이미지의 가장자리가 톱니모양으로 표현되는 계단 현상을 없애기 위하여 경계선을 부드럽게 해주는 필터링 기술

 

- 프로토콜

1. 연결제어 : 연결설정 - 데이터전송 - 연결해제
2. 흐름제어 : 통신망에 흐르는 패킷 수를 조정하여 시스템 전체의 안정성 유지
3. 오류제어 : 전송중에 발생한 오류를 검출하고 복원
4. 동기화(Synchronization) : 송/수신 축이 같은 상태를 유지하도록 타이밍을 맞추는 기능

- 레지스터

프로그램 카운터/계수기 :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 번지 기억
명령 레지스터 :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 기억
명령 해독기 : 명령 레지스터의 명령어 해독
부호기 : 해독된 명령어를 각 장치로 보낸 제어신호 생성

 

- URL 포트 번호

NEWS :119
HTTP : 80
TELNET : 23
FTP : 21
뉴스에서 119, TT똑같은 거 80,텔넷 긴거 23, ftp 짧은거 21

 

- 문자를 표현하는 코드 체계

    ① BCD 코드: 64가지의 문자를 표현할 수 있으나 영문 소문자는 표현 불가능하다.

    ② Unicode: 언어와 상관없이 모든문자를 16비트(2바이트)로 표현하므로 최대 65,536자를 표현할 수 있다.

    ③ ASCII 코드: 128가지의 문자를 표현할 수 있으며, 주로 데이터 통신용이나 PC에서 많이 사용된다.

    ④ EBCDIC 코드: BCD 코드를 확장한 코드체계로 256가지의 문자를 표현할 수 있다.

 

- 데이터의 단위

물리적 단위 : 비트(Bit) - 바이트(Byte) - 워드(Word)
논리적 단위 : 필드(Field) - 레코드(Record) - 파일(File) - 데이터베이스(Database)

 

- DRAM과 SRAM(*RAM은 휘발성 메모리, ROM은 비휘발성 메모리)

항목         DRAM              SRAM
주용도    주기억장치    캐시메모리
재충전    필요                  불필요
집적도    높음                    낮음
구조        단순                    복잡
접근속도 느림                    빠름
가격        저가                    고가
소비전력 적음                    많음

               콘덴세              플립플롭

 

- 네트워크 운영방식

1. 동배간처리방식(PEER-TO-PEER)
·컴-컴 동등하게 연결
·각각 컴터 클라이언트인 동시에 서버가 될 수 O (<>클라이언트/서버방식)
·워크스테이션이나 pc를 단말기로 사용하는 작은 규모의 네트워크에 多 사용
2. 클라이언트/서버방식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모두 처리 능력을 가지며, 분산처리 환경에 적합
˙ 클라이언트(정보요청,제공받는자) / 서버(정보제공)
˙ 구조 간단, 구현 쉬움, 서버의 성능에 따라 네트워크 성능 좌우
3. P2P 방식
·인터넷에서 이루어지는 개인 대 개인간의 파일 공유 기술 및 행위

 

- 인터넷 서비스

1. Usenet: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서 의견을 주고받게끔하는 서비스
2. Telnet: 멀리 있는 컴퓨터도 이용가능하게함
3. IRC : 인터넷 상에서 채팅을 할 수 있도록 하는서비스
4. WAIS : 여기저기 흩어져있는 정보를 검색하게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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