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상기억장치
① 보조기억장치 같은 큰 용량의 기억 장치를 주기억장치 처럼 사용하는 개념이다.
② 주기억장치의 용량보다 큰 프로그램의 실행을 가능하게 한다.
③ 주소 매핑(mapping)이라는 작업이 필요하다.
2) 멀티미디어 용어
렌더링 - 3차원 애니메이션 만드는 과정 중 하나로 물체의 모형에 명암과 색상 입혀 사실감 더해줌
안티앨리어싱 - 계단현상 제거
모핑 - 2개의 이미지 부드럽게 연결 (컴퓨터그래픽, 영화에서 주로 사용)
3) 컴퓨터의 계산 속도 단위
밀(㎳)지마(㎲) 나(㎱) 피(㎰)나
4)사운드의 압축 및 복원과 관련된 기술
1. FLAC - MP3처럼 오디오파일을 저장하는 파일형식. 무손실 압축 포맷.
2.AIFF- 비압축 무손실 압축 포맷. Mac OS에서 표준으로 사용되는 오디오 파일 형식.
3.WAV/WAVE - 무압축 방식. 아날로그 형태의 소리를 데이터 손실 없이 그대로 디지털 형태로 만들어 뛰어난 음질을 보여줌.
<-> 비디오 - H.264(MPEG-4/AVC, MPEG-4 Part 10) - 고선명 비디오의 녹화, 압축, 배포를 위한 가장 일반적인 포맷. 매우 높은 데이터 압축 효율. 최근 비디오 코덱 가운데 매우 활발히 사용됨. 동영상을 다른 코덱 대비 절반 정도의 작은 용량으로 만들 수 있음.
5) 프로토콜
1.SMTP: Send Mail ! 다른 사람에게 메일전송 - 발신
2.POP3: 팝팝팝! 신나다 메일왔다!! 메일 가져오기 - 수신
3.MIME: MI디어 ME. 미디어 주세요 ㅜㅜ. 멀티미디어 파일 확인 및 실행
4.IMAP: 임맙! 하란대로해! . 표준 프로토콜
6) 3D 프린터
3D 프린터는 레이어로 쌓아 입체 형상을 만드는 '적층형'과 소재 덩어리를 깎아내 모델링하는 '절삭형'이 있다
7) 레지스터
- 가산기: 덧셈
- 보수기: 뺄셈
- 누산기(ACC): 일시적으로 결과 저장
- 데이터 레지스터:연산에 사용될 데이터 기억
- 상태 레지스터: 연산 중 발생하는 상태값 기억
- 인덱스 레지스터: 주소 변경
8) TCP/IP를 구성하는 각 계층에 관한 설명
응용 계층: 응용 프로그램 간의 데이터 송,수신 제공
전송 계층: 호스트들 간의 신뢰성 있는 통신 제공
인터넷 계층: 데이터 전송을 위한 주소 지정, 경로 설정을 제공
링크 계층: 실제 데이터(프레임)을 송,수신하는 역할
9) SATA 방식
① 직렬 인터페이스 방식을 사용한다.
② PATA 방식보다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빠르다.
③ 핫 플러그인 기능을 지원한다.
10) 컴퓨터를 이용한 정보처리 방식
다중처리: 여러 개의 CPU와 하나의 주기억장치를 이용하여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처리하는 방식이다.
시분할 시스템: 여러 명의 사용자가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시간을 분할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시스템이다.
분산처리 시스템: 여러 대의 컴퓨터들에 의해 작업한 결과를 통신망을 이용하여 상호 교환할 수 있도록 연결되어 있는 시스템이다.
다중 프로그래밍: 하나의 CPU와 주기억장치를 이용하여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처리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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